공매수란 무엇인가.

1.공매수란 무엇인가?

 

공매수는 주식시장에서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투자 전략 중 하나로, 투자자가 주식을 매수하여 보유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주식 투자 방법으로, 투자자가 특정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해당 기업이 성장하거나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공매수란 무엇인가.

공매수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매도하는 것과는 반대의 의미로 주식을 빌려서 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공매수는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저희 같은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매수는 쉽게 말해서 주식을 빌려서 매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매수가 성공적으로 투자된다면 투자자는 주가가 하락한 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매도와 공매수의 성공을 보면 엄청난 성공을 부르지만 실패를 하면 주가가 상승한 만큼의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 김씨가 XX전자 주식의 주가가 하락을 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김씨는 XX전자의 주식을 100주를 10,000원 미안의 가격에 매도 합니다. 만약 XX전자 주식의 주가가 김씨가 매도한 가격인 10,000원 보다 하락한다면 김씨는 10,000원에 미안의 가격에 매수하여 빌린 주식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김씨는 주가가 하락한 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XX 전자 주식의 주가가 김씨가 매도한 가격인 10,000원보다 상승 한다면 김씨는 XX전자주식을 10,000원보다 높은 가격에 매수하여 빌린 주식을 상환해야 합니다. 이때 김씨는 주가가 상승한 만큼의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매수의 원리

투자자는 주식을 빌리게 되고
투자자는 주식을 매도한다.
투자자는 매도한 주식을 매수하여 빌린 주식을 상환하게 된다.
공매수는 주식을 빌리는 과정에서 증권사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고 공매수는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하락할 것이라는 확신 없이는 조심하여야 한다.

 

공매수의 단점

 

공매수는 아래와 같은 위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공매수가 실패하면 투자자는 주가가 상승한 만큼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공매수는 주식을 대여하는 과정에서 이자를  지불해야 한다.

규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공매수의 장점

 

주가 하락시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주가가 하락하는 것이 확실하다면 공매수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라는 점이 있다

주가의 하락에 배팅을 하는 투자 전략이다

주가 하락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전략이지만, 손실 위험이 높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 있다.

 

이상 공매수 관련해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공매도는 많이 들어 보았지만 공매수는 다들 낯설 거라 생각합니다. 주식을 하거나 증권거래를 할 때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준비하였습니다.

By 호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