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이란
1.금융
금전을 융통 하는 일. 특히 이자를 붙여서 자금을 대차 하는 일과 그 수급 관계를 이른다.
금전의 융통 곧 ‘돈이 오고 가는 것’ 돈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일상적으로 는 금융은 금융거래를 가리키며, 이는 신용을 바탕으로 자금을 빌려주거나 빌려 쓰는 거래를 이른다.
-
채무나 부채나 똑같은 말이다.
-
채무는 “내가 내 신용으로 누구에게 얼마를 빌렸고 언제까지 갚는다” 가 존재하는 개념이고, 부채는 “내가 갖고 있는 돈이지만 내 돈은 아니다” 의 개념이라고 보면 쉽다. 대한민국을 예로 들면, 대한민국 정부가 직접 차용증을 쓰고 돈을 빌린 후, 빌려준 사람들에게 갚지 못하면 디폴트 테크를 타는 것이 국가채무, 대한민국의 여러 지자체나 공기업들이 토건사업이나 주택공급사업, 노령연금과 같은 복지지출 등을 통해 떠안고 있는 빚이 국가부채다. 국가부채는 당장 누구에게 빌린 것은 아니지만 결국에는 국민의 세금을 통해 장차 갚아야 할 돈인 셈. 그렇다면 채무와 부채가 모두 낮은 것이 좋겠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당장 예를 들어서 재정의 건실함을 위해 노인들이 폐지를 줍든 고독사를 하든 일체 지원하지 않고 방치하는 나라가 좋은 나라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채무와 부채의 규모는 항상 신중하게 늘리거나 줄여야 하고, 요는 이 수치들이 항상 통제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상태여야 한다는 것이다.
-
채무는 단식부기의 빚, 부채는 복식부기의 빚이라고도 한다.
-
-
그저 은행에 개미처럼 꼬박꼬박 저축만 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이자가 극히 낮거나 물가가 급격히 상승할 때에는 저축을 통해 얻는 이자가 물가상승으로 인해 가치가 줄어드는 것을 상쇄하지 못해서 오히려 앉아서 돈을 잃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럴 때에는 오히려 저축보다는 투자가 낫다. 게다가 일본 기성세대들의 경우처럼 저축이 과도해서 소비량이 적을 경우 경기가 나빠진다.
-
-
“뭐, 빚쟁이들에게 쫓기고 있다고? 그러길래 능력도 안 되면서 돈은 왜 빌렸냐?”
-
물론 숙고하지 않은 대출은 개인에게 비극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전에, 능력이 되지 않는 사람에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마구잡이로 대출을 해 주고, 나중에 어리버리한 채무자를 가혹하게 탈탈 털어서 그 금액을 회수하는 것은 정의로운 일일까? 그러니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돈부터 넣어준다.”는 광고 카피는 뭔가 심각하게 잘못되어 있는 것이다
-
이처럼 우리가 단순하게 생각하는 금융의 종류가 조금만 알아가보면 꽤나 복잡한 것을 알 수 있다. 금융에 대해서 조금 공부하면 안다 라고 확정 지을 수 있다는 건 말이 안되는 소리다 이번 기회에 기초적으로 알고 가셨으면 좋겠다.
2.금융의 관계 및 역할
금융시장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 상품시장 등을 포함하며 자금의 교환과 가격 형성을 지원한다.
금융회사 및 금융기관
은행, 보험 회사, 투자 회사, 및 기타 금융기관은 자금을 모으고 , 관리하고, 대출을 제공하고, 투자를 지원한다.
자금 조달과 자금 집행
기업이나 정부는 자금을 조달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운영합니다. 이를 위해 주식 발행, 채권 발행, 세수 등이 사용 된다.
금융 기술(Fintech)
금융 기술 기업은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 서비스를 개선하고 자금 관리를 간소화 하는 데 기여 하고 있다.
3. 금융의 중요성과 역할
자원 배분 및 자금 공급
금융 시스템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자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자금이 필요한 개인, 기업, 정부 및 기타 기관은 금융 시스템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할 수 있다.
경제 성장과 투자
금융은 기업의 성장과 경제 발전을 촉진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와 저축의 중개
금융 시스템은 소비자와 저축자 사이의 자금 중개 역할을 한다.
위험 관리
금융은 위험 관리와 보호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산 가치 평가
금융시장은 자산 가치를 평가하고 가격을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유동성 제공
금융 시스템은 자금의 유동성을 제공하여 개인과 기업이 긴급한 자금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불확실성 관리
금융 시스템은 불확실성을 관리하고 위험을 분산 시키는 데 기여한다. 이를 통해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4.금융 거래 방식
다양한 금융거래는 각각의 금융 시장에서 이루어지므로 금융 시장에 해당되는 시장으로는 주식시장, 채권 시장, 외환 시장, 부동산 시장, 보험 시장, 은행 등을 말한다.
주식 거래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채권 거래
정부나 기업이 채권을 발행하고 투자자 가 이를 구매한다..
외환 거래
다양한 통화 간의 교환이 이루어 집니다.
부동산 거래
부동산 관련 거래가 이루어진다.
파생 상품 거래
기초 자산의 가치에 연동된 파생 상품을 거래한다.
보험 거래
보험 회사가 보험 상품을 제공한다.
은행 거래
예금 과 대출을 중개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