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는 무엇일까

1.주식회사란 무엇일까?

주식회사는 무엇일까안녕하세요 호야 입니다. 요즘 다들 주식 많이 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호야도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 하고 있는데.
크흠.. 생각보다  매수, 매도 만 잘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역시 공부라는 걸 해야 되는 영역 이더라구요
그래서 여러분들과 하나, 하나 배워 보려고 합니다. 함께 해주실꺼죠?
그럼 함께 알아보시죠

2.주식회사와 주주?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저희가 그저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이라고 아시는데 그냥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닙니다.
흔히 주식을 몇 주 사시거나 하면 저희에게 분기별 우편이 하나 올 때가 있죠?
그게 바로 주주 총회 소집문 주식을 보유하셨으면 한 번쯤은 받아 보셨을 텐데
저희가 주식을 구매하면 1주만 사더라도 저흰 주주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주란?
회사를 만들고 운영을 하려면 돈이 더 필요하겠죠 이런 경우
회사가 자기 자본을 쪼개서 만들어서 발행하는 것이 주식이고 이러한 주식을 저희가 매수를 하게되면
바고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주주가 되면 총회 초대장을 받아 참여를 해도 되고 안 하셔도 됩니다.
주주 총회를 참여하게 되시면 그 자리에서 그 기업의 결산 보고 등 회사의 향후 방향성을 듣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의견을 낼 수도 있고 회계 장부를 보여 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을 많이 보유하게 되면 대주주가 되는데 이때부터 는 경영 참가도 할 수 있다는 것
저도 돈 많이 벌어서 대주주가 되는 게 꿈 입니다 만… 저희 모두 화이팅 하시죠

3.주식회사를 설립하는 이유?

우리가 가끔 이력서를 쓰거나 회사에서 업무를 보면 회사명이 자주 보이실 겁니다.
이때 회사명 앞과 뒤에 (주)라는 표시가 보이실 겁니다.
이때 보이는 이러한 표시가 있는 것이 주식 회사 제도로 설립된 법인 이름이라고 할 수 있죠

회사가 설립될 때에는 자본을 모으기 위해서 주식을 발행하고 자금을 유치합니다.
그 자금이 모여서 세워지는 것이 바로 주식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저희는 이런 생각이 들겠죠?
왜 금융권이나 돈을 빌리지 않고 주식을 만들어서 분기 별로 주주들의 눈치를 보거나.
회사 주식의 상향 과 하향에 걱정을 하는지

회사도 저희와 마찬가지로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거나 채권을 발행하게 되면 이자를 줘야 합니다.
만기가 돌아오면 빌린 금액도 상환을 해야 하구요
이러한 경우 회사가 흑자 상태라면 걱정이 없겠지만 이번 코로나 같은 사건이 일어나서
수출 감소, 매출 감소가 일어나게 되면. 어디 은행이 나중에 갚으라고 하던 가요?
갚지 못하면 회사도 저희와 마찬가지로 부도 처리가 되죠
하지만 주식의 경우 경영을 잘한다면 매출은 감소하더라도 시장 내의 평가, 잠재적인 가치가 향상이 된다면 주가는 오르게 됩니다.
이런 경우 주주는 평가가 좋게 된 주식의 경우 경영 이익이 생기게 되면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 주주는 도랑 치고 가재 잡는 형상이 되는 것이죠

물론 주가가 떨어지거나 회사에 문제가 생긴다면 주주도 손해를 보거나 하지만 쉽게 회사가 금융권에서 돈을 빌렸다가 갚지 못했을 때 처럼 망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침체가 오래되면 회사가 망하기도 합니다만. 주주는 그 주인이니 책임은 져야겠죠 .

이러한 이유로 인해 금융권에 대출을 받는 것보다는 투자자를 끌어 모으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죠

쉽게 말하면 기업은 채권자에게 이자를 주고 주주에게는 배당금을 준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쉬울 것입니다.

4.주식을 하는데 왜 주식회사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가?

 

주식회사가 무엇인지 이해를 해야 내가 어떤 회사에 주식을 매수, 매도를 하는지 첫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나라 주식은 이슈가 정말 많죠 공매도다 그런데 정작 개미인 저희들은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다고 봅니다.
저 회사가 왜 오르는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는 전혀 모른체  ” 야 XX전자 어디까지간데, 안 사고 후회 하지마”
이런 말들이 정말 많이 들립니다.
하지만 사고 나면 후회하고 안 사고 누군가 가 또 이득을 내도 배가 아픕니다.
그래서 주식을 시작 할려면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 이 회사의 회계는 튼튼한지, 지표를 분석을 해봐야 하거든요
내 돈을 맡기는데 신중해야 하는데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는 성향이 많죠
주식은 단기간에 성과를 내는 종목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장기적 성향이 많은 투자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스닥 이나 외국의 주식을 보면 엄청 투자액도 큰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 규모가 작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기 위해선 내실이 좋은 기업을 알아보는 공부가 필요하고
나의 관심사와 종목을 잘 구분하여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

 

 

 

이상 오늘은 주식회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은 이게 무슨 말인가 하는 생각을 하실 텐데
주식을 알려고 한다면 내가 사는 것이 어떤 회사 인지를 알아보는 것 그 것을 기본으로 학습하시면 좋겠습니다.
회사의 지표를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네이버의 증권 파트를 들어가거나 회사 홈페이지를 가면 회계표를 볼 수도 있으니
가치 평가를 제대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들고 오겠습니다.
다들 성투 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By 호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