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야입니다.
오늘은 뉴스나 경제에 대해서 관심을 조금이라도 가지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G7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G7?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등 7개 선진국의 모임을 지칭한다.
이들 국가의 모임은 1973년 1차 오일쇼크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미국, 영국, 프랑스,
서독, 일본의 5개국 재무장관이 모인 G5 회의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이탈리아와 캐나다가 참여하면서 G7이 되었다.
냉전 종식과 함께 러시아가 회의에 정식으로 참여 하며 G8이 결성되었으나
2014년 크림반도 위기로 러시아의 G8 참가자격이일시 정지되었고, 2017년 1월에는 러시아가 G8 탈퇴를 선언함에 따라 서방선진 7개국(G7) 체제를 다시 갖추게 되었다.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와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있는데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는 각국의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가 참여하는
회의로 매년 세계 경제 및 금융에 관한 주요 이슈와 각국간 경제정책 협조 등을 논의하고 있다.
정상회담은 각국 대통령과 총리가 참가하는 가운데 1년에 한번 개최되며 세계의
주요 의제 등을 논의한다.
이 모임은 당초에는 세계 경제의 당면과제 해결방안 모색에
주안점을 두고 있었으나 소련-아프카니스탄 전쟁 발발(1979.12월) 후 1980년 이탈리아
회의에서 서방 세계가 단결하여 소련에 맞설 것을 논의하였는데,
이것이 계기가 되어
경제 외에도 정치와 외교 분야로까지 의제 분야가 확대되었다
출처 : 한국은행
G7의 역할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경제 안정을 추구하며 회의를 통해 국제 정치 협력을 강화하고 국제 문제에 대하여 공동 입장을 협의 하기도 합니다.
세계적으로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합니다. 기후 변화, 국제무역, 보건 등의 예가 있습니다.
개발 원조 및 무역과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투명성도 유지를 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G7 국가와 그들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이 괜찮으시다면 아래의 글도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