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런이란

1일 1 경제용어 알아가기

목 차

안녕하세요 호야입니다.

다들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경제용어 700선 중 뱅크런 이라는 단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하겠습니다.
금융쪽으로 관심이 많으시거나 가끔 가다 뱅크런이라는 이야기를 뉴스나 신문에서 접할때가 있습니다. 그럼 뱅크런은 무엇인지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뱅크런이란

뱅크런이란?
뱅크런이란?

출처:한국은행

좋지 않은 단어라는 건 이미 뱅크런이라는 단어에서 부터 느껴지는 단어죠?
예 쉽게 말해 금융시장의 불황이 은행의 건전성에 문제를 발생하면서 저희 같은 예금 적금의자금을 보장 받지 못하기 때문에 대규모 예금의 인출이 되는 사례를 말하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은행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되겠죠?

뱅크런 발생원인

크게 보면 2가지의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은행들의 자금운용방식과 에금자들의 은행에 대한 신뢰 상실로 경제상황 악화, 은행 경영 부실이 원인으로 될 수 있습니다.

뱅크런의 특징으로는

이러한 문제가 공포감 혹은 이용자들로 하여 전염성이 강하여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A은행이 경영악화가 되었다라고 한다면 B,C은행의 예금까지 모두 인출을 하는 사태가 발생하여 경영이 좋은 은행마저도 뱅크런에 직면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뱅크런 방지법

뱅크런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금보험제도

중앙은행의 최종대부자 기능이 있으며

예금보험제도는 은행이 파산한다고 하더라도 일정 수준 이하의 예금은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보호해준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좋겠지만 우리나라도 작년에 새마을금고에서 뱅크런 사태가 한 번 있었습니다. 요즘 같이 경제가 좋지 않을 때 일어 나지 않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오늘 뱅크런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시간되신다면 아래의 링크의 글도 한 번 참고하여 주십시오.

1일 1경제 용어 알아가기 – 더블딥

By 호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